5시뉴스이준범

[선택2020] 내일부터 공식 선거운동…위성정당과 본격 공동 행보

입력 | 2020-04-01 17:13   수정 | 2020-04-01 17:18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4.15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내일부터 시작됩니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자신들의 비례위성정당이 한몸이라는 걸 강조하고 홍보하기 위한 공동 행보를 본격화했습니다.

이준범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은 경기도당 당사에서 비례 위성정당 더불어시민당과 선대위 합동회의를 열었습니다.

비슷한 옷차림으로 함께 구호를 외치며 두 당이 같은 팀이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우희종/더불어시민당 대표]
″더불어시민당의 시민정신과 더불어민주당의 민주주의 가치가 하나로 만나서, 20대 총선에서 새로운 민주주의 꽃을 피울 것을 다짐하고, 또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미래통합당도 비례 위성정당 미래한국당과 정책 공약을 공유한다는 내용의 공동 선언식을 열었습니다.

총선 직후에는 두 당이 합당해, 선거법과 공수처법 등의 폐지를 추진하는 등 함께 대여투쟁에 나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황교안/미래통합당 대표]
″가치와 목표를 공유하는 진정한 자매정당, 진정한 형제 정당임을 국민들께 확실히 보여드리는 그 날입니다.″

이처럼 민주당과 통합당은 각자의 비례 위성정당과 최대한 ′한몸′으로 유세하겠다는 전략인데, 다만 선거 출마자는 다른 정당에 대한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는 선거법 조항이 있어, 수위 조절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민생당도 오늘 선대위를 출범한 가운데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이 ″거대 양당 아닌 3번에 한 표를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정의당은 심상정 대표가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해고위기에 처한 인천공항 방문해 이들의 고용 유지 대책을 촉구했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오늘 전남 여수 이순신 광장에서 400km 국토 대종주 유세를 시작했습니다.

MBC뉴스 이준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