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외전

코로나19 대응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

입력 | 2021-12-02 14:20   수정 | 2021-12-02 14:33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 브리핑 시작됐습니다.

현장 연결합니다.

◀ 대한의사협회 ▶

2년 여간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을 하루빨리 종식시키기 위해서 국민 여러분의 협조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이에 대한의사협회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공고드리오니 국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1,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인하여 백신 추가 접종을 권고합니다.

예방접종은 병원들마다 효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표준 예방접종도 여러 번 접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A형 간염은 2회 접종하며 B형 간염은 4회 예방접종을 하기도 하고 파상풍 같은 경우는 5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현재까지 알려진 사실만으로도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더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백신을 초기에 접종한 60대 고령자 및 고위험군에서 돌파 감염이 증가되었고 2차 예방접종 후 면역 감소로 인하여 추가 접종이 필요시되고 있습니다.

국제적인 자유에 따르면 위드 코로나가 시작된 시점에서 재유행은 예고된 상황이며 백신 접종이 환자 발생과 중증 환자 및 사망률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코로나19 백신 추가 접종으로 위드 코로나로 발생된 재유행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 개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감염 예방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항은 개인 방역 수칙 준수입니다.

실내외 마스크 착용은 물론 손 씻기를 철저히 해 주시기 바라며 주기적인 환기와 소독을 철저히 하여 감염 발생을 최소화하는 데 모두가 동참해주시기 바랍니다.

3,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검사를 받으십시오.

코로나19는 호흡기 감염병으로 변이가 계속되며 전파력이 높은 상황입니다.

발열, 기침 등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가까운 선별 진료소를 즉시 방문하여 검사 및 치료를 받으시어 지역사회의 감염 확산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한의사협회는 코로나19 유행을 하루빨리 종식시키기 위하여 방역 당국과 긴밀한 협조를 유지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과학적 근거에 따른 코로나 예방접종 관련 올바른 지식과 정보를 국민에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께서는 의사를 믿고 코로나 예방접종에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12월은 정부에서 고령층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3차 부스터 접종 집중 시행 기간입니다.

의료계에서도 여기에 적극 동참하여 어르신들의 안전한 겨울을 지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현장 ▶

대한의사협회에서 3차 접종을 권고하는 권고문 들었습니다.

집중 접종 기간 동안에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이어서 질병관리청장의 정례 브리핑 설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이후에 예방접종과 관련된 질의 응답을 먼저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청장 브리핑 진행이 있겠습니다.

◀ 정은경/질병관리청장 ▶

질병관리청장 정은경입니다.

12월 1일 수요일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60세 이상 연령층의 12월 집중 3차 접종 계획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대응 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코로나19 예방접종 현황입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은 현재 인구 대비 80.1%가 기본 접종을 완료하셨으며 인구 대비 6.6%인 약 339만 명이 3차 접종을 받으셨습니다.

연령별로는 80세 이상이 39.2%, 70대 이상이 20.7% 3차 접종을 받으셨습니다.

12월부터는 60세에서 74세 어르신들이 2차 접종 후 4개월이 경과하게 되어 3차 접종 시기가 다가오므로 적극적으로 3차 접종에 참여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최근 단계적 일상 회복 전환 이후에 확진자 그리고 위중증 환자 또 검사 양성률 등 코로나19의 발생 지표가 빠르게 악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60세 이상의 고령층 어르신들에서 위중증 사망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약 97만 명에 해당하는 7.4%인 미접종군에서 위중증 환자의 42.5%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접종을 받으신 군에서도 접종하고 3, 4개월이 지나면서 면역 효과가 감소하고 돌파 감염으로 전체 위중증 환자의 약 57%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즉 50세 이상의 어르신들의 건강과 생명 보호를 위해서는 신속한 3차 접종과 미접종자의 접종이 매우 중요합니다.

3차 접종을 먼저 시작한 이스라엘 사례를 보면 3차 접종을 할 경우 기본 접종 완료에 비해서 확진율은 11배, 중증화율은 19배가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3차 접종의 안전성과 관련해서는 추가 접종 후 이상 반응은 기본 접종과 비슷하거나 더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3차 접종을 받으신 분들께 접종 후 3일째에 문자 조사를 통해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한 결과 기본 접종보다 3차 접종의 이상 반응 보고율이 낮았습니다.

추진단은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과 사망 위험이 높은 60세 이상 어르신들께 12월 중에 3차 접종을 받으실 것을 강력하게 권고 드립니다.

어르신들이 편리하게 신속하게 접종을 받으실 수 있도록 12월 한 달은 3차 접종 집중 기간으로 운영하겠습니다.

12월 1일부터는 인플루엔자예방접종처럼 사전 예약 없이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거나 또는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을 받으셨던 가까운 동네 의료 기관에서 3차 접종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의협 그리고 의료계와 협력해서 신속한 접종이 진행되게끔 관리하겠습니다.

접종 분산을 위해서 75세 이상 어르신들께서는 가급적 12월 10일까지, 그리고 60에서 74세 어르신들은 12월 11일부터 31일까지 접종을 받으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하지만 권장 기간이 아니더라도 기존에 예약하셨던 날짜 그리고 또는 가능한 날짜에 방문해서 접종이 가능하므로 12월 중에 추가 접종, 3차 접종을 받아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