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데이

1부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 2022-09-23 06:01   수정 | 2022-09-23 06:30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욕설과 비속어를 사용한 윤석열 대통령의 막말 논란과 관련해 대통령실이 해당 발언 중 욕설은 우리 국회를 향한 것이고 미국 대통령은 거론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한미, 한일 정상회담 성과 논란에 설화까지 겹친 가운데 윤 대통령은 마지막 순방국인 캐나다로 향했습니다.

◀ 앵커 ▶

미국의 거침 없는 금리 인상 여파로 어제 원·달러 환율이 13년 여 만에 1400원을 돌파했습니다.

미국발 긴축 공포 속에 한국은행이 다음 달 또 다시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올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 앵커 ▶

최근 예비군 동원령을 발표한 러시아에 맞서 유럽연합이 러시아산 석유에 대한 가격상한제를 비롯한 추가 제재에 나서기로 합의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러시아를 공개적으로 규탄하며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을 촉구했습니다.

◀ 앵커 ▶

코로나19 유행 상황이 안정세에 접어들면서 방역당국이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완전히 없애는 방안을 오늘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실내 마스크 해제 여부는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보고 좀 더 논의하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