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스크김지인

'50억 클럽' 나머지 5명은? 1차 수사기록 찾아보니‥

입력 | 2023-02-08 20:16   수정 | 2023-02-08 21:12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이른바 ′50억 클럽′에 거론된 인물은 곽상도 전 의원 말고도 다섯 명이 더 있습니다.

유일하게 재판을 받은 곽 전 의원에게는 오늘 무죄 판결이 내려졌고, 나머지 다섯 명은 재판조차 받지 않고 있는데요.

이들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수사가 진행이 됐는지, MBC가 앞서 확보한 대장동 1차 수사 기록들을 분석해 봤는데, 다른 다섯 명에 대한 수사는 큰 진전이 없어 보입니다.

이어서 김지인 기자가 전해 드리겠습니다.

◀ 리포트 ▶

′50억 클럽′은 ′정영학 녹취록′ 2020년 3월 대화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김만배 씨가 ″50개가 몇 명인지 세보자″며 ″최재경, 박영수, 곽상도, 김수남, 홍성근, 권순일″ 6명 이름을 나열한 겁니다.

″변호사들은 고문료로 주면 되는데, 박영수 전 특검 딸과 곽상도 전 의원은 안 된다″며 전달방법도 논의합니다.

검찰총장과 대법관 출신 변호사들부터 언론사 회장까지, 50억 원을 약속받았다는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MBC가 대장동 1차 수사 기록에서 이들에 대한 언급을 찾아봤습니다.

박영수 전 특검이 그나마 자주 등장했습니다.

정영학 회계사는 ″2012년 박 전 특검이 김만배 씨에게 ′대장동과 남욱을 도와주라′ 하면서, 김씨가 합류했다″고 진술했습니다.

검찰은 화천대유가 고위 전관들을 고문으로 영입한 과정도 조사했습니다.

화천대유 인사담당자는 ″박영수·김수남·권순일 모두 김만배 지시로 영입했다″며 ″권 전 대법관은 변호사 등록이 안 된 줄도 몰랐다″고 진술했습니다.

매달 1~2천만 원씩 고문료도 김씨가 정했는데, 딱히 하는 일은 없었다는 진술도 나옵니다.

″박 전 특검은 한 달에 두세 번 한두 시간 사업 얘기를 하다 식사하고 갔다″, ″다른 고문들에게 법률자문을 받은 적은 없는 것으로 안다″는 겁니다.

화천대유에 입사한 박영수 전 특검 딸을 불러 채용과정도 조사했지만, 거기까지였습니다.

유동규 전 본부장을 뇌물 종착지로 판단한 1차 수사기록에서, ′50억 클럽′ 조사 흔적은 더 찾을 수 없었습니다.

작년 7월 본격화된 2차 수사팀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측근들을 구속하고 이 대표를 정조준하고 있습니다.

처음 ′50억 클럽′ 의혹이 제기된 지 1년 반 가까이 지났습니다.

2차 수사팀은 ″의혹 본류를 수사한 뒤 조사하겠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지인입니다.

영상취재: 전승현 / 영상편집: 안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