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스크윤성철

독도·위안부부터 멍게까지‥논란됐던 보도는?

입력 | 2023-03-23 20:00   수정 | 2023-03-23 20:03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일본언론은 한일정상회담 이후 계속해서 이 얘기가 나왔다, 저 얘기가 나왔다고 보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모두 민감한 현안들입니다.

우리 정부는 계속 부인하고 항의도 하고 있는데, 어제는 일본산 멍게까지 진실공방 대상으로 등장했습니다.

윤성철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논란의 시작은 일본 언론의 보도였습니다.

한일 정상 회담 다음날인 지난 17일, NHK와 교도통신은 ″기시다 총리가 한일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청했다″고 보도했습니다.

NHK는 한 발 더 나아가 ″독도를 둘러싼 문제에 대해서도 일본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전했습니다.

정상회담 의제를 두고 ′진실 공방′이 벌어지자 정부는 즉각 진화에 나섰습니다.

독도나 위안부 문제는 정상회담에서 전혀 논의된 바 없다고 선을 그은 겁니다.

[이재정/더불어민주당 의원]
″기시다 총리는 언급을 한 거죠?″

[박진/외교부장관]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바 없습니다.″

[이재정/더불어민주당 의원]
″서로 토의한 바 없다, 거기까지는 맞죠?″

[박진/외교부장관]
″사전적 의미로 저도 말씀드린 겁니다.″

외교부는 일본 언론의 ′왜곡보도′에 대해 외교 채널을 통해 엄중히 항의하고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고 밝혔습니다.

위안부와 독도를 둘러싼 공방이 이어지는 가운데 후쿠시마 인근 해역의 수산물 수입 재개 여부도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산케이 신문은 지난 20일 기시다 총리가 정상회담에서 윤 대통령에게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제한 철폐를 요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마이니치신문도 어제 ″누카가 일한의원연맹 회장이 일본산 멍게 수입 재개를 요청″했다는 칼럼으로 논란을 더 키웠습니다.

대화 과정에서 한국 대통령실 관계자가 동영상 촬영을 제지했다며 당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산케이 보도와 관련해 대통령실은 ″수산물 문제는 두 정상이 어떤 얘기를 했는지 공개할 수 없다″, 멍게 수입 논란에 대해서도 ″칼럼을 쓴 칼럼리스트는 현장에 없었다″, ″멍게란 단어는 나온 적이 없었다″며 보도 내용을 부인했습니다.

MBC뉴스 윤성철입니다.

영상편집: 최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