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데이

1부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 2023-03-17 06:02   수정 | 2023-03-17 06:03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일본에서 어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중단됐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에 대해 완전 정상화를 선언하고, 일본과의 셔틀 외교 재개에 합의했습니다.

한국의 WTO 제소 취하에 이어 일본은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해제하기로 했는데, 일본 측의 추가 사과는 없었습니다.

◀ 앵커 ▶

이번 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강제징용 해법과 관련해 일본 전범기업에 구상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공식화했습니다.

강제징용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 등은 직접 미쓰비시로부터 배상금을 받아내겠다며 다시 소송에 나섰고, 국내 각지에서는 한일 정상회담에 반대하는 시위가 잇따랐습니다.

◀ 앵커 ▶

어제 오후 발생한 경북 상주의 대형 산불이 밤새 꺼지지 않고 계속되고 있습니다.

소방 대응 2단계가 발령된 가운데 한때 주민 200여명이 긴급 대피했지만, 밤사이 바람이 잦아들면서 진화율은 70%까지 올라갔습니다.

◀ 앵커 ▶

미군 무인기가 러시아 전투기와 충돌해 추락한 사건과 관련해 러시아가 접촉 자체를 부인하자 미국이 당시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42초 분량의 영상에는 러시아 전투기가 미국 무인기에 연료를 뿌리고 날개에 부딪치는 모습이 고스란히 담겼습니다.

◀ 앵커 ▶

미국 실리콘밸리 은행 파산으로 인한 금융 불안 우려 속에서도 유럽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0.5% 포인트 올리면서 석 달째 이른바 ′빅스텝′을 유지했습니다.

위기설이 대두됐던 스위스의 세계적 투자은행 크레디트스위스는 당국의 신속한 유동성 지원방침이 전해지면서 주가가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 앵커 ▶

오늘 새벽 충북 청주에서 음주운전 차량이 전신주를 들이받으면서 일대 110여 가구에 전기공급이 끊겼습니다.

경북 상주 외에도 경남 진주와 강원도 영월군 등 전국 곳곳에서 크고 작은 산불이 잇따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