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지난 대선에 개입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조희대 대법원장의 사법부에 대해서는 개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그렇지 않다는 응답보다 많았습니다.
신준명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구속기한을 ′시간′으로 계산해 윤 전 대통령을 풀어주고, 피고인 측의 억지주장에 휘둘린다는 비판을 받아온 지귀연 재판부.
응답자의 63%가 ′지귀연 재판부의 내란 재판이 공정하지 않고 진행속도도 더디다는 주장에 동의한다고 답했습니다.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23%에 그쳤습니다.
′조희대 대법원이 지난 대선에 개입한 의혹이 있기 때문에 법원개혁이 필요하다′는 민주당 주장.
이 주장에 대해 응답자의 47%가 사법부의 문제를 지적한 적절한 주장이라고 답했습니다.
사법부 독립을 훼손한 것으로 적절치 못한 주장이라는 응답은 37%였습니다.
이른바 ′윤어게인′ 세력과 절연하지 못하고 있는 국민의힘 지도부의 행보에 대해서도 물었습니다.
응답자 70%가 문제가 있다고 답했고, 문제가 없다는 응답은 20%에 그쳤습니다.
특히 이념적으로 보수 성향인 응답자, 그리고 국민의힘 지지세가 높은 대구, 경북 지역에서도 문제가 있다는 응답이 더 많았습니다.
계엄 이후 심해진 ′중국 혐오′ 주장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엔, 극단적 주장이라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48%, 일리있는 주장으로 동의한다는 의견은 38%였습니다.
이번 조사는 MBC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1일부터 22일 이틀 동안 전국 성인남녀 1,01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패널 조사 방식 진행됐습니다.
잠시 뒤 방송될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에서 더 자세한 여론조사 결과와, 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반성 없는 내란세력의 행태에 대해 집중 보도합니다.
MBC뉴스 신준명입니다.
영상편집: 이유승
<12·3 비상계엄 1년 여론조사>
조사의뢰 : MBC
조사기관 : (주)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
조사기간 : 2025년 11월 21~22일(2일간)
조사대상 : 전국 만 18세 이상
조사방법 : 온라인 패널 조사
표본크기 : 전국 성인 남녀 1,018명
응답률 : 12.4%
표본오차 : 95% 신뢰 수준 ±3.1% 포인트
질문내용 및 결과 : 스트레이트 홈페이지
<a href=http://imbc.com/straight123 ″ target=″_blank″>http://imbc.com/straight123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