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김재경

'성폭력 폭로' 강민진 "정의당 입장문은 2차 가해"

입력 | 2022-05-17 15:16   수정 | 2022-05-17 15:16
정의당에서 청년 정치인으로 활동했던 시절 당내 인사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고 폭로한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가 오늘 정의당의 관련 기자회견에 대해 ″당의 입장문 자체가 2차 가해″라고 비판했습니다.

강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이 공식 입장을 통해 성폭력을 ′불필요한 신체접촉′으로 표현한 점이 경악스럽다″며, ″′불필요한 신체접촉′이라는 용어는 제가 사용한 말이 아니다. 가해자가 저에게 사과문을 보내오면서 쓴 말″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이어 ″제가 ′성폭력′이라는 단어를 그 자리에서 안 썼다고 해서 성폭력이 아니게 된단 말이냐. 당시에 정말 성폭력이 아니라고 판단했다면, 가해자로부터 사과문을 받아 전달해주는 역할을 왜 젠더 인권특위가 맡은 것이냐″고 반문했습니다.

그러면서 ″당 대변인이 기자들과의 백브리핑에서 ′모 위원장 사건이 성폭력 사안이라는 것은 사실관계가 전혀 다르다′고 말했다고 한다″며, ″당 대변인의 입으로 피해를 부정하는 입장이 나온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앞서 정의당은 이날 오전 입장발표를 통해 ″해당 사건은 당 행사 뒤풀이 자리에서 광역시도당 위원장인 A씨가 옆자리에 앉는 과정에서 강 전 대표를 밀치면서 ′불필요한 신체 접촉′이 있었던 사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강 전 대표가 ′이 사안을 성폭력으로 볼 문제는 아니지만 청년 당원에게 무례한 태도를 보인 것에 대해 엄중 경고와 사과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해왔다″며, 당초 강 전 대표의 성폭력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는 취지의 입장을 내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