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BC 연예iMBC 연예

10년 전 '짧은치마' 역주행 모드…'골반이 안 멈추는데' 밈 뭐길래 [소셜in]

입력 | 2025-10-21 16:08   수정 | 2025-10-21 16:10
최근 SNS를 강타한 '골반이 안 멈추는데 어떡해' 밈의 영향으로 그룹 AOA의 '짧은치마'가 차트 역주행 중이다.

iMBC 연예뉴스 사진
iMBC 연예뉴스 사진

21일 멜론차트에 따르면 지난 2014년 발매된 AOA의 싱글 5집 타이틀곡 '짧은 치마'는 110위에 랭크됐다. 발매된 지 10년이 더 넘은 시점에 메인 차트인 TOP 100 진입을 눈앞에 둔 상황.

'짧은 치마'의 역주행은 최근 인스타그램과 틱톡 등지에서 유행 중인 '골반이 안 멈추는데 어떡해' 밈으로 시작됐다. 인플루언서 '퐁귀'가 처음 선보인 B급 감성 스토리의 이 릴스는 AI를 활용한 병맛 편집과 더불어 90년대생들이 경험한 플래시 게임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한편, 중독적인 멜로디의 '짧은치마'(inst)를 배경음으로 사용해 더 화제를 모았다.

수많은 패러디 영상도 만들어냈다. 여러 인플루언서들이 잇따라 '짧은치마'에 맞춰 골반춤을 따라하는가 하면, 그룹 엔믹스 설윤과 규진 등 여러 아이돌 멤버들도 해당 밈으로 SNS 등지에서 골반춤을 선보여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불렀다.

밈을 최초로 만든 '퐁귀'는 한 디지털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짧은치마'(inst)를 배경음으로 택한 이유에 대해 "보다가 '킹받아서' 어울릴 것 같아 골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