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시뉴스신수아

故 박원순 피해자 측 "다음 주 인권위 진정"

입력 | 2020-07-22 17:05   수정 | 2020-07-22 17:09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전직 비서측이 오늘 두번째로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피해자가 지속적으로 고충을 호소했는데도 서울시가 외면해 방조 혐의가 있다고 주장하며, 다음주에 인권위에 진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신수아 기잡니다.

◀ 리포트 ▶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고소한 피해자를 대신해 변호인과 여성단체들이 두번째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피해자측은 ″4년이 넘는 동안 성고충 전보 요청을 20명 가까이 되는 전·현직 비서관들에게 말했지만 모두 외면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담당자들이 ″예뻐서 그랬겠지″라거나 ″남은 30년의 공무원 생활을 편하게 해줄테니 다시 비서로 와달라″고 얘기했다면서, 결과적으로 서울시 관계자들이 박 전 시장의 추행 사실을 알면서도 피해에 노출되도록 해, 방조 혐의가 충분히 성립된다고 말했습니다.

여성단체들은 또 그동안 서울시가 진상조사단에 참여해달라고 요청한 것에 대해 공식적으로 거부 의사를 밝혔습니다.

단체들은 ″서울시는 책임의 주체이지 조사의 주체일 수 없다″며 다음주에 국가인권위원회 자료를 제출하고 조사를 요청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피해자 측은 지난 8일 경찰에 고소장을 내기 하루 전 서울중앙지검에 먼저 접촉했다는 사실도 공개했습니다.

이에 대해 검찰은 ″피해자 측이 사전면담을 요청한 사실은 있지만, 관련 내용을 상부에 보고하거나 외부로 유출하진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측은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합동조사단 구성은 현실적으로 어렵게 됐다″며 유감을 표하고, ″인권위를 통해 조사를 의뢰할 경우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MBC뉴스 신수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