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데이신수아

국민의힘 선대위 일괄 사퇴‥윤 "제 부족함 탓"

입력 | 2022-01-04 06:03   수정 | 2022-01-04 06:07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 하락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선대위 지도부가 김종인 위원장을 제외하고 모두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 앵커 ▶

윤 후보는 자신의 부족함 탓이라며, 조만간 쇄신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신수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국민의힘 중앙 선대위 지도부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을 제외하고 모두 일괄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최근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 하락 추세가 이어지면서 당내 위기감이 고조되자,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오전 선대위 회의에서 전면 개편 방침을 밝힌 데 따른 겁니다.

[김종인/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
″국민들의 정서에 따르는 측면에서 우리 선대위의 전면적인 개편을 갖다가 지금 단행을 하겠다는 것을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의 선대위로는 선거 승리가 어렵다고 본 김 위원장의 판단으로, 윤 후보에겐 사전 동의도 구하지 않았습니다.

[김종인/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
″내가 (후보에게) 동의를 구할 필요가 없어. 내가 판단한 기준에 의해서 내가 얘기를 하는 거지.. ″

모든 일정을 취소한 채 당사에서 숙고에 들어간 윤 후보는 밤늦게 당사를 나오며 모든 게 자신의 부족함 탓이라고 말했습니다.

[윤석열/국민의힘 후보]
″(상황이) 많이 궁금하셨을 것이고 저도 여러분께 설명할 그런 상황은 안 돼 가지고.. 오롯이 후보인 제 탓이고, 제가 부족한 것이고..″

김종인 위원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후보와 논의해 오늘 내일 중 개편안을 확정할 거라며, 6본부 체제를 축소하고, 총괄상황본부가 후보의 모든 상황을 직접 통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어제 오후 열린 의원총회에선 김기현 원내대표와 김도읍 정책위의장이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 의사를 밝혔고, 의원들은 윤 후보가 전권을 갖고 당과 선대위를 개편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총회에선 이준석 대표에 대한 사퇴 요구도 잇따른 걸로 알려졌는데, 이 대표는 자신의 거취엔 변함이 없다며, 당대표를 사퇴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MBC뉴스 신수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