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데이박소희

위험도 낮아지고 있지만‥"오미크론 파고 대비해야"

입력 | 2022-01-11 06:08   수정 | 2022-01-11 06:13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이처럼 국내 확진자 추이가 안정되면서 정부는 현행 거리두기 조치 완화를 검토할 계획입니다.

오미크론이 이달 말 국내에서도 우세종이 될 거란 전망에 아직 안심하긴 이르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박소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정부는 이번주 끝나는 현행 거리두기 조치를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일상회복지원위원회 회의에서 거리두기 적용 대상을 조정하는 방안들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다만 방역당국은 아직 4차 유행이 끝난건 아니라며 단계적 일상회복 시작 당시와 비교하면 확진자는 2배, 위중증 환자도 3배나 많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오미크론의 무서운 확산세가 위험요인입니다.

국내 오미크론 검출률은 지난달 넷째주 3.7%에서 지난주엔 12.5%로 2주 사이 급증했습니다.

방역당국은 1월 말쯤에는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권덕철/보건복지부 장관]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설 연휴가 분수령이 될 전망입니다. 순식간에 닥쳐올 오미크론의 파고에 철저히 대비해야 할 골든 타임이 얼마남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해외의 경우 오미크론 유행으로 확진자가 4배에서 많게는 10배까지 폭증한걸 감안할 때 증상은 경미해도 확진자가 늘면 방역과 의료대응에 과부하가 걸릴 수 있어 미리 대비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정부는 PCR검사 역량을 기존 75만건에서 85만건으로 늘리고, 유행 확산시 PCR검사는 고령층과 기저질환자, 밀접접촉자 등을 우선순위로 하기로 했습니다.

또 확진자 치료를 동네 의원으로 분산하고, 재택치료 중심으로 일반 치료병상 체계를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박소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