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장유진

"북한, 지난해 4억 달러 규모 가상화폐 해킹‥세탁수법 고도화"

입력 | 2022-01-14 05:03   수정 | 2022-01-14 05:05
북한이 지난해 해킹을 통해 약 4억 달러, 우리 돈 4천680억 원 규모의 가상화폐를 약취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또 다양한 가상화폐를 섞어 해킹한 뒤 이를 여러 차례에 걸쳐 세탁하고 탈중앙화 금융 플랫폼을 사용하는 등 고도화한 수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미국의 블록체인 분석업체 체이널리시스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의 해킹 공격은 주로 투자 회사와 거래소에 집중됐고 피싱과 악성코드, 악성 소프트웨어 등을 이용해 가상자산을 빼돌린 뒤 이를 북한이 움직이는 지갑으로 저장했습니다.

이 같은 작업은 주로 ′라자루스 그룹′으로 알려진 북한의 해킹 그룹이 주도했다고 체이널리시스는 추정했습니다.

라자루스는 북한군 정찰총국과 연계된 것으로 추정되는 집단으로 미국과 유엔 제재 명단에 포함돼 있습니다.

보고서는 북한이 알트코인과 ERC-20 토큰을 거래소에서 이더리움으로 교환한 뒤 이를 다시 비트코인으로 바꾸고, 기존 비트코인과 합쳐 세탁한 후 이를 새로운 지갑에 저장한 뒤 아시아 기반의 가상화폐 거래소로 옮겨 현금화하는 형식의 세탁 경로를 따른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해킹한 가상 화폐의 상당부분을 현금화하지 않은 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고서는 북한이 1억7천만달러 규모의 가상화폐를 세탁하지 않고 있다며, ″결과적으로 북한은 가상자산의 현금화에 절박하거나 서두르지 않으며, 주의깊은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의미″라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