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이재훈

미국, 대만 침공 저지 위한 '中 제재 패키지' 검토

입력 | 2022-09-14 11:20   수정 | 2022-09-14 11:20
미국이 중국의 대만 침공 시도를 차단하기 위해 중국을 향한 제재 패키지를 검토 중이라고 로이터통신이 현지시간 13일 보도했습니다.

로이터통신은 미국 당국자 등을 인용해 이 검토가 초기 단계에 있으며, 대만해협의 군사적 긴장 고조로 중국의 침공 우려가 제기된 데 따른 조처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제재 패키지에 관한 논의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난 2월 이후 시작됐고, 중국이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에 반발한 뒤 시급성이 커졌다고 전했습니다.

로이터통신은 또 패키지의 구체적 내용이 알려지지 않았다면서도, 중국 군이 대만 군사작전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특정 기술로의 접근을 축소하는 등 중국 군대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는 전문가 예상을 소개했습니다.

중국은 대만을 자국 영토의 일부로 간주하고 있으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대만 통일을 위해 무력 사용도 배제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지난달 초 대만을 전격 방문하자 중국은 대만 주변의 대규모 군사 훈련으로 응수하며 강력하게 반발함에 따라 대만 문제를 둘러싼 미중 간 갈등이 한층 깊어진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