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임현주

과기부, 누리호 3차 탑재 '차세대소형위성 2호' 양방향 교신 성공

입력 | 2023-05-26 11:40   수정 | 2023-05-26 11:40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누리호 3차에 실려 발사된 차세대소형위성 2호가 목표 궤도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면서 실용위성들의 기능 여부도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조선학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오늘 오전 11시 브리핑을 열고 ″차세대소형위성 2호가 한국과학기술원 인공위성연구소 지상국과의 양방향 교신에 성공했다″면서 ″발사 당일인 어제 오후 7시쯤 남극 세종기지에 최초로 위성 신호가 수신됐고 오늘 새벽까지 7차례 추가 교신에 성공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오늘 교신에서는 위성의 원격검침정보를 수신했고, 위성자세의 정상적 태양지향 상태 여부를 점검했다″면서 ″위성의 통신계 송수신 기능과 명령, 데이터처리계 기능 등을 점검한 결과 모두 정상임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4기가 함께 움직이며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었던 도요샛의 경우 1기는 양방향 교신에 성공했고, 다른 1기는 전파신호를 보내왔지만 나머지 2기로부터는 아직 전파신호를 받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조선학 정책관은 ″차세대소형위성 2호의 지상국 교신이 성공하였으므로, 앞으로 나머지 위성들의 교신 및 임무 수행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