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스크이용주

[단독] 사망 당일 '학대' 촬영까지…'쿵쿵' 소리 들렸다

입력 | 2020-11-10 20:11   수정 | 2021-01-15 16:27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입양 된 지 열 달만에 온몸에 멍이 든 채 숨 진 16개월 영아 사망 사건.

내일 엄마 장씨의 구속 여부가 결정이 되는데요.

장씨는 그동안 학대 혐의를 강하게 부인해 왔었죠.

그런데 저희가 취재를 해 보니까 장씨의 학대 정황은 뚜렷했고, 사망 당일에도 납득할 수 없는 행동을 보인 것으로 확인 됐습니다.

먼저 아이가 숨진 당일 장씨의 행적을 이용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남편이 출근을 하고 10여 분이 지난 오전 8시 34분.

엄마 장 씨는 자신의 휴대전화로 입양한 딸인 A 양을 촬영했습니다.

″빨리와, 빨리″라고 강압적으로 부르자 A 양이 울먹이며 걸어오는 모습이었습니다.

30분 뒤에도 음식을 먹지 않고 입에 물고만 있는 A 양을 또다시 찍었습니다.

곧이어 장 씨와 남편은 A 양이 밥을 먹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주고받았습니다.

잠시 후 집 안에서 수상한 소리가 납니다.

덤벨이 바닥에 떨어지는 듯한 ′쿵쿵′ 소리가 4~5차례나 반복되자 이웃 주민이 직접 찾아와 항의했습니다.

장 씨는 현관문을 살짝 연 채 울먹이며 ″죄송하다, 내일 설명드리겠다″고만 말했다고 합니다.

[이웃 주민]
″운동기구 같은 걸 막 집어던지는 그런 소리가 났고, 지진이 난 거 같은데 이게 뭐냐고 이게 한두 번도 아니고 (항의하자)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그러고…″

7분 뒤, 장 씨는 어린이집 교사에게 병원에 가보겠다며 ′결석′을 통보했는데, 정작 남편에게는 ″병원에 데려가? 형식적으로″라고 문자를 보냈습니다.

A 양의 신변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추정되는 그 때.

장 씨는 A 양은 그대로 집에 둔 채 큰 딸을 태연히 어린이집에 데려다 준 뒤 10시 32분에 집에 돌아옵니다.

그리고 10분이 더 지나서야 A 양을 안고 나섰습니다.

이 때 CCTV에 찍힌 A 양은 이미 머리를 힘없이 늘어뜨리고 있었습니다.

한시가 급한 상황이었지만 구급차가 아닌, 택시를 불렀습니다.

택시 기사는 경찰 조사에서 ″어머니 장 씨가 특별히 재촉하지 않았고 119에 신고하지도 않았다″고 진술했습니다.

11시 6분 병원에 도착했을 떄는 이미 심정지 상태였습니다.

장 씨는 의료진에게 ″아침까지만 해도 이상이 없었다″며 학대 정황이 드러나는 동영상을 보여줬습니다.

A 양은 오후 6시 40분, 최종 사망 판정을 받았습니다.

부검 결과 사망 원인은 등쪽을 발이나 무거운 물체로 강하게 맞아 장기가 손상됐기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MBC뉴스 이용주입니다.

(영상취재 김동세 이주혁 / 영상편집 장예은)

<strong style=″font-weight:bold; font-family:initial;″>MBC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strong>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