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뉴스데스크
엠빅뉴스
14F
정치
사회
국제
경제
연예
스포츠
뉴스투데이
염규현, 양효걸
[3가지 경제] 해외여행비 13년 만에 최대폭 증가
입력 | 2023-11-08 06:56 수정 | 2023-11-08 07:02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오늘 꼭 알아야 할 경제 소식 세가지 3가지 경제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첫 번째 소식 보겠습니다.
네모 13년 만에 최대폭 증가 이렇게 나와있습니다.
어떤 게 이렇게 많이 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해외 단체 여행비가 13년 만에 최대 폭 증가했다, 이런 소식이죠.
최근에 코로나 끝나고 해외여행 나가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 이제 해외여행 우리 흔히 패키지 여행이라고 하는 이 단체 여행비가 큰 폭으로 늘었다는 통계가 어제 공개됐습니다.
지난달 단체 여행비가 1년 전에 비해서 16% 이상 가파르게 올랐다는 건데요.
어느 정도 지금 오르고 있는지 그래프를 보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사실은 지난 5월만 해도 5%대 6%대 행보를 보이던 물가 상승률이 국제 유가 상승 시점인 8월 여름, 가을 넘어갈 때 이 무렵과 맞물리면서 그래프가 가팔라졌고요.
10월에는 거의 16% 가까이 올라서 국내 여행비가 좀 안정세를 보이는 것과는 대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맞습니다. 특히 해외 단체 여행비 같은 경우에는 원인으로 꼽히는 게 숙박비와 비행기 티켓 가격, 항공료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16% 가까이 오른 건데요.
일단 코로나 이후에 이제 여행을 나가려는 사람들은 많아졌는데 그만큼 항공 서비스 공급은 따라가지 못하면서 이 티켓가격이 계속해서 오른 것으로 분석이 됩니다.
반면 국내는 많이 안정화됐죠?
반면 국내 동안 경우에는 이제 정부가 관광 진흥을 위한 숙박 쿠폰이랄지 여러 가지 재정 지원도 있었고요.
코로나 이후에 해외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 가격을 낮추는 모습들도 겹치면서 국내 물가는 상대적으로 안정된 반면에 해외와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
다음 소식 보겠습니다.
8만 건 쌓인 네모인데요. 어떤 게 8만 건 쌓였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서울 아파트 매도 물량이 8만 건 쌓였다, 이런 소식이죠?
쉽게 말해서 아파트를 팔려고 내놓은 물건이 점점 쌓이고 있다, 그만큼 아파트가 안 팔리고 있다, 이런 의미로 볼 수 있겠죠.
맞습니다. 지난달 초반만 해도 서울 아파트 매물이 한 7만 건 초반 대였거든요.
그런데 한 달 사이에 거의 14% 이상 가파르게 증가한 통계 자료가 나온 겁니다.
어느 정도 지금 쌓이고 있는지 한번 그래프를 보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난 2020년 만해도 5만 개 정도의 매물에서 왔다 갔다 했던 것이 사실 지난해와 올해는 금리 인상기와 맞물리는 거죠. 그러면서 급격히 늘었고요.
올해 연초에는 규제 완화 등으로 인해서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다시 하반기 들면서 가파르게 오르는 모습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왜 매물이 이렇게 많이 쌓였냐라고 했을 때 사실 가장 먼저 드는 게 일단 가파르게 집값이 오르면서 여기에 대한 피로감이 누적된 게 아니냐, 시장에. 이런 분석들이 나오고 있고요.
그동안 유동성 공급 그러니까 정책 대출상품이 굉장히 활발하게 이뤄졌었는데 가계 부채를 관리하다 보니까 이런 데에서 까다롭게 대출이 나가다 보니 매매수요자들이 자금난 겪고 있다, 이런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매매를 주저하고 관망세로 돌아서면서 반면 전세 수요는 또 그래서 늘어나고 있고요.
그래서 어제도 소개해드렸지만 서울의 아파트 전셋값은 또 오르고 있는 그런 상황 보이고 있습니다.
***
다음 소식 보겠습니다.
6개월 연속 감소 네모 이렇게 나와있습니다. 어떤 게 줄고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중국 수출이 계속 감소하고 있다, 이런 소식이죠.
여기서 말하는 중국 수출은 중국이 다른 나라의 물건을 파는 그 수출 실적을 의미하는 거죠.
맞습니다. 중국 전체 수출이 계속해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는 건데요.
이게 6개월 연속 지속되면서 이 중국경제에 대한 전망도 굉장히 어두워지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어느 정도 줄고 있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사실 지난해부터 중국 경제에 대한 어두운 전망 계속 제기가 됐었는데요.
그래도 올해 3, 4월에는 반등하면서 그나마 나아지는 거 아니냐는 기대를 줬었는데 이게 5월 들어서 좀 다시 감소세를 접어들더니 10월까지도 회복하지 못하는 모습을 계속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코로나 이후에 세계의 수요가 생각만큼 회복되지 않으면서 세계의 공장이라고 불렸던 중국 제조업이 부진을 겪고 있는 통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중국 제조업 부진 여파에 밤사이 국제유가는 큰 폭으로 하락하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지금까지 세 가지 경제 소식 살펴봤고요.
저희는 내일도 알찬 경제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3가지 경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