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뉴스데스크
엠빅뉴스
14F
정치
사회
국제
경제
연예
스포츠
세계
이지수F
"삼겹살도 중국 요리라고?"‥'김치 종주국' 주장 이어 또‥
입력 | 2023-05-02 11:29 수정 | 2023-05-02 11:29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중국 포털사이트 바이두 백과사전이 최근 삼겹살에 대해 ′중국식 돼지볶음에서 기원한 중국음식′이라고 표기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바이두백과에 ′삼겹살′을 검색하면 ″중국식 전병에 싸 먹는 ′대파 돼지고기 볶음′에서 유래한 음식″이라며 ″중국 최고 요리 중 하나″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중국이 김치, 삼계탕 등에 이어 삼겹살도 중국 음식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김치공정을 넘어 한식공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서 교수는 ″음식 전문가들에 따르면 삼겹살을 구워서 쌈을 같이 내어 파는 방식이 시작된 건 1970년대 중후반부터로 추정된다″며 ″삼겹살은 한식을 대표하는 현대 음식″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바이두 백과사전은 삼계탕에 대해 ′고려인삼과 영계, 찹쌀을 넣은 중국의 오랜 광둥식 국물요리′라고 설명했고, 김치에 대해서도 ′중국에서 유래했다′고 표기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4월 디즈니플러스에서 공개된 중국 드라마 ′진수기′에는 한복처럼 보이는 의상을 입은 중국 배우가 삼겹살을 중국 전통 요리라고 소개해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최근 중국 누리꾼들은 한국 정부가 메타버스 창작 지원을 위해 무료로 개방한 한옥 관련 데이터에도 ″현판 문양에 한자가 있는데 어떻게 한국 문화냐″는 댓글을 쓰는 등 한옥도 중국에서 유래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문화정보원 관계자는 ″일부 악성 댓글은 삭제됐지만 중국어나 영어로 된 악성 댓글이 계속되고 있다″며 상황을 모니터링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중국 누리꾼들은 올해 초에도 월트디즈니가 트위터에 ′음력설′이라는 단어를 쓰자 ′중국 설′로 바꾸라고 댓글을 다는 등 공격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