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스크이동경

與 "전 국민 5월 초 지급" 속도전…통합당 "반대"

입력 | 2020-04-20 19:42   수정 | 2020-04-20 19:43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긴급 재난 지원금, 과연 국민 70%한테 지급할 것인지, 아니면 선거 전, 정치권의 약속대로 국민 모두한테 지급할 것인지.

여야가 답을 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공약대로 100% 지급을 강조하면서 적어도 5월 초에는 실제로 지급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속도를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통합당은 오늘도 선거 전과는 달리 전 국민 지급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먼저, 이동경 기잡니다.

◀ 리포트 ▶

시정연설을 위해 여야 의원들 앞에 선 정세균 국무총리.

정 총리는 코로나19로 인한 국민 고통을 덜기 위해 긴급재난지원금 추경안을 신속히 통과시켜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
″국민의 삶은 지금 벼랑끝에 내몰리고 있습니다.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을 조속히 처리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일단 소득 하위 70%만 지급하기로 한 건 지원 대상 간 형평성과 한정된 재원을 고려했다고 양해를 구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그러나 총선 때 여야 모두 약속했던 만큼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겠다며 야당도 약속을 지키라고 촉구했습니다.

야당만 동의하면 정부는 설득할 수 있다는 겁니다.

특히 속도가 중요한 만큼 5월 초 지급을 위해 이번 달 안에는 추경안 처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5월초에 실행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야당이 이걸 만약 또 정쟁 거리로 삼는다면 응분의 책임을 져야할 것입니다.″

미래통합당 지도부는 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은 채 일단 예결위에서 논의하자고 밝혔습니다.

국회 예결위원장은 통합당 소속인 김재원 의원.

그러나, 김 위원장은 전국민 지급의 효과가 크지 않다며 소득 하위 70%에 지급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김재원/미래통합당 의원, 국회 예결위원장]
″국채를 발행해서 이미 상당한 소득 여력이 있는 소득 상위 30% 가구에 까지 100만원씩 준다는 것은 소비 진작 효과도 없고…″

여야는 당초 오늘 추경안 논의를 위해 원내대표 회동을 갖기로 했지만 통합당의 취소로 열리지 못했습니다.

MBC뉴스 이동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