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데이안주희 아나운서

[스마트 리빙] '아이스 팩' 재활용하세요

입력 | 2020-09-28 07:40   수정 | 2020-09-28 07:47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냉동식품을 배달시키면 함께 포장돼 오는 아이스팩, 냉동실에 자리만 차지하고 있지는 않나요?

아이스 팩을 올바로 버리는 방법과, 재사용, 재활용하는 법까지 모두 정리해드립니다.

일반적으로 흔히 쓰이는 아이스 팩 내용물은 미세플라스틱의 한 종류인 ′고흡수성수지′라는 물질입니다.

하수구에 버리면 미세 플라스틱이 걸러지지 않고 강, 하천, 바다로 흘러들어 수질 오염을 유발할 수 있어, 일반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포장을 뜯지 말고 통째로 버려야 합니다.

버려진 아이스팩은 매립, 소각되지만 분해가 잘 안 되다 보니까 마찬가지로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이왕이면 버리기보다 재사용하거나 재활용하는 편이 나은데요.

녹아버린 아이스 팩은 냉동실에 얼리면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얼린 아이스 팩에 수건을 감싸면 냉찜질할 때도 사용할 수 있고, 전자레인지에 1~2분 가열하면 온찜질 팩으로 변신합니다.

포장을 뜯어서 다른 용도로 써도 되는데요.

고흡수성수지는 냄새와 수분을 흡수해 머금는 성질이 있어서 방향제 재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일회용 커피 컵에 아이스 팩을 뜯어 내용물을 4분의 3 정도 채우고, 아로마 오일을 부으면 방향제가 되고요.

모기가 싫어하는 레몬그라스나 유칼립투스 향기의 아로마 오일을 넣으면 모기 기피제 겸 방향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아이스팩이 너무 많아서 재사용하기 어렵다면 주민센터에 설치된 수거함에 넣어도 되는데요.

수거된 아이스팩은 전통시장 등 필요한 곳에 전달돼 재사용됩니다.

다만, 모든 지자체에서 아이스팩 수거함이 설치된 것은 아니니까 내가 사는 지역에 수거함이 있는지 스마트폰 앱 ′내손안의 분리배출′에서 검색해 보거나 주민센터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리빙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