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스크신지영

두 번째 일자리 추경…고용위기지역에도 1조 투입

입력 | 2018-04-05 19:15   수정 | 2018-04-05 19:15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청년 일자리가 재난 수준일 정도로 심각하다고 판단한 정부가 일자리 대책 등에 투입할 추경 예산안을 오늘(5일) 내놨습니다.

중소기업에 취직하는 청년들에게 연봉 1천만 원을 더 얹어준다는 등의 내용인데요, 신지영 기자가 요약했습니다.

◀ 리포트 ▶

추경안 중 가장 눈에 띄는 건 청년 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쏟기로 한 2조 9천억 원입니다.

원래 편성돼 있던 올해 청년 일자리 예산 3조 원과 맞먹는 규모, 한 해 예산을 한 번 더 투입한 셈입니다.

정규직 한 명을 새로 채용하면 기업에 9백만 원을 주고, 중소기업을 찾는 청년의 목돈 마련을 돕는 등 소득·주거·자산형성 지원에 1조 7천억 원, 창업을 결심한 청년에게 초기자금과 사업서비스를 지원하는데도 8천억 원을 투입합니다.

추경에 일자리 대책만 있는 건 아닙니다.

GM의 군산공장 폐쇄 등 최근 자동차나 조선해운 등에서 잇따르는 구조조정 여파에 대한 대비책에 1조 원이 마련됩니다.

군산과 성동조선 법정관리로 술렁이는 통영 등 6개 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고, 최대한 근로자의 고용을 유지하고 실직자는 재취업을 지원하는데 천억 원을 투입합니다.

또, 산업 황폐화로 무너져가는 상권을 되살리고 대체 산업으로 관광 인프라를 투입하는 데 2천억 원이 배정됐습니다.

정부는 작년 결산잉여금과 기금 여유자금으로도 일단 추경 편성이 가능한 만큼, 따로 초과 세수를 활용하거나 국채를 발행하지는 않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신지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