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스크이지수F

성추행 신고하니 선거 핑계로 무마…"사과받고 끝내라"

입력 | 2018-06-01 22:55   수정 | 2018-06-01 23:01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민주당발 ′미투′ 뉴스입니다.

한 당직자가 보좌관한테 당한 성추행 피해를 최근 당에 신고했는데, ″사과받고 끝내라″라는 답이 돌아왔습니다.

이 당직자는 안희정 전 지사에 대한 미투 이후 민주당이 성폭력 무관용 원칙을 발표한 데 용기를 얻어서 신고했다는데요.

이지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 모 의원의 지역 사무실에서 일하던 20대 여성 당직자가 2년 전 당 관계자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SNS에 폭로했습니다.

회식이 끝난 뒤 갑자기 강제로 껴안았다는 겁니다.

다음날 사무실에 피해 사실을 알렸지만 아무런 조치가 없었고, 1년 뒤인 지난해 의원 보좌관인 같은 사람에게 또 추행을 당했다는 설명입니다.

[피해자]
″밥을 먹고 나오는데 다시 껴안은 거죠. 그러면서 ′오빠가 너 좀 안으면 안되냐′…초등학생 딸이 있는 사람이거든요. 저한텐 거의 아빠뻘인데…″

지난 4월 이 여성은 가해 남성이 충남 천안시의원 후보로 공천된 사실을 알고 민주당에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안희정 충남지사에 대한 ′미투′ 폭로가 나온 뒤 민주당이 성폭력 특위를 만들어 성폭력에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겠다는 말에 용기를 낸 겁니다.

하지만 바뀐 건 없었습니다.

가해자로 지목된 시의원 후보는 성추행에 대한 기억이 없거나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가해 의혹 후보]
″(2016년에) 00씨가 등 돌리고 있어서 제가 깜짝 놀래킨 건 맞아요. (2017년에는 아무 일도 없었다고…) 그렇죠.″

진상조사에 들어간 민주당 성폭력신고센터는 2차례 성추행 사실이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공천취소는 어렵다는 결과를 알려왔습니다.

조사를 담당하던 당직자는 피해자에게 전화를 걸어 ″선거철이니 사과받고 끝내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민주당 성폭력조사 담당자/5월16일]
″근데 어쨌든 선거철이라서 그런 거긴 하지만 그래도 어쨌든 사과를 받는 게 더 깔끔하지 않겠어?″

피해여성은 자신의 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은 일방적인 통보였다고 말합니다.

[피해자]
″안희정 사태를 무마시키려고 전환용으로 이 위원회를 만든 건지도 의심스러워지고 저도 대학생 때부터 당원 활동을 했거든요. 당이 너무 싫어지더라고요.″

민주당은 성폭력과 관련해 자체적으로 ′후보 부적합′ 판정을 내린 경기도와 충청지역 자치단체장 후보에 대해서도 공천을 확정했습니다.

MBC뉴스 이지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