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스크한동수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 2018-06-14 19:59   수정 | 2018-06-14 20:09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6.13 지방선거가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으로 마무리됐습니다.

부산·울산·경남 이른바 ′부·울·경′을 석권하며 수십 년간 열세였던 영남 판세를 뒤집었다는 평가입니다.

◀ 앵커 ▶

자유한국당은 구미시장 선거에서 패하는 등 텃밭인 대구·경북에서도 고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홍준표 대표가 대표직에서 물러나는 등 선거 참패의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전망입니다.

◀ 앵커 ▶

광역·기초단체장을 한 명도 배출하지 못한 바른미래당도 침울한 표정입니다.

유승민 대표가 사퇴를 선언했고 서울시장 선거 3위에 그친 안철수 후보는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고 말했습니다.

정의당은 정당득표율 3위 성적을, 민주평화당은 기초단체장 5곳 승리를 의미 있게 평가했습니다.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연합 군사훈련의 중단 여부를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남북·북미 간 대화가 진행되는 동안 대북 군사 압박이 유연해질 필요가 있다며 미국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한미훈련을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앵커 ▶

한미일 외교장관이 북미 정상의 공동 성명을 환영하고 긴밀한 공조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도 신속한 비핵화 원칙에 동의했다며 곧 후속 협상이 시작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앵커 ▶

러시아 월드컵이 오늘(14일) 밤 개최국 러시아와 사우디아라비아의 개막전을 시작으로 32일간의 열전에 돌입합니다.

우리 대표팀과 첫 상대 스웨덴은 전력 노출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벌써부터 장외 신경전을 벌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