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스크박소희

'日本의 10억 엔'이 만든 재단, 언제까지 유지?

입력 | 2018-08-14 20:13   수정 | 2018-08-14 21:17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이렇게 역사적인 기념식이 열린 날이지만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마음 한켠은 편치 않았을 겁니다.

박근혜 정부가 일본으로부터 10억 엔의 출연금을 받아서 그 돈을 할머니들에게 나눠주겠다며 화해·치유재단을 만들었는데요.

그런데 그 재단이 아직도 운영 중입니다.

박소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화해치유재단을 찾아가 봤습니다.

″(책임자가) 지금 외부 미팅 중이셔서 안 계시거든요.″
(지금 사업이 진행되는 것이 없는 걸로 알고 있는데 무슨 미팅을 가셨을까요?)
″그건 제가 잘…″

재단에는 여전히 이사 3명, 직원 4명이 소속돼 있습니다.

운영비도 매달 2천750만 원이 쓰입니다.

이 돈은 일본이 준 출연금 10억 엔에서 나가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가 졸속이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화해치유재단의 해체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재단은 이사회 한 번 열지 않았고, 피해자 할머니에 대한 현금 지원 사업도 전면 중단된 상태입니다.

정의당과 시민단체들은 즉각 재단을 해산하라고 정부에 요구합니다.

[이정미/정의당 대표]
″우리 민법에 1년 이상 목적 사업을 진행하지 못하는 재단에 정부가 설립허가를 취소할 수 있는 만큼, 정부가 하루빨리 결단을 내려야 할 것…″

그러나 재단을 산하기관으로 둔 여성가족부는 여전히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실질적인 결정권을 쥐고 있는 외교부는 ″해당 부처에서 지속적인 의견수렴 등을 통해 방안을 마련 중인 걸로 알고 있다″며 책임을 여성가족부로 떠넘겼습니다.

MBC뉴스 박소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