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김민욱

WHO, 러시아 전쟁범죄 증거 수집‥다음 주 제재 논의

입력 | 2022-05-08 08:43   수정 | 2022-05-08 08:43
세계보건기구 WHO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내 보건의료 시설에 저지른 전쟁범죄 증거를 수집해 국제기구에 전달하기로 했습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마이크 라이언 WHO 긴급대응팀장은 현지시간 7일 언론 브리핑에서 WHO가 이미 우크라이나 내 보건의료시설에 대한 200건의 공격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라이언 팀장은 ″보건의료 시설을 겨냥한 의도적 공격은 국제인도법 등을 위반하는 행위이며 어떤 상황에서도 전쟁범죄″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WHO는 그런 공격을 계속 기록하고 증언할 것″이라며 ″유엔, 국제형사재판소 등이 그런 공격 배후에 있는 범죄 의도를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습니다.

라이언 팀장은 러시아의 침공 이후 공격받은 우크라이나 보건의료시설 200곳은 전부가 아니라 WHO가 확인한 곳들에 불과하다고 설명했으며,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군이 완파하거나 훼손한 보건의료시설이 400곳에 가깝다고 주장했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WHO 회원국들이 러시아 모스크바에 있는 WHO 지역 사무소를 폐쇄하는 등 내용을 담은 제재 결의안을 오는 10일 검토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이번 제재안은 유럽 외교관들이 WHO 유럽 사무소에 제출했으며 터키, 프랑스, 독일 등 최소 38개국이 서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