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제은효

진실화해위, 베트남 전쟁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 진실규명 대상 아니라 판단

입력 | 2023-05-24 19:42   수정 | 2023-05-24 19:42
진실화해위원회가 베트남 전쟁 시기 한국군에 의한 민간인 학살 사건을 조사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는 오늘 오후 회의를 열어 이 사건을 조사할지 여부를 논의했고, 위원 7명 중 4명의 반대로 조사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진실화해위원회는 참여 위원들이 이 사건이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법에 규정된 진상규명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사건은 1968년 2월 베트남 하미마을의 민간인들이 파병된 한국 군인들에 의해 집단 학살을 당했다며 베트남인 5명이 진실규명을 신청한 사건입니다.

각하 결정이 나오자 진상규명을 신청한 피해자 응우옌티탄은 ″한국 사회가 하미학살의 진실을 계속 인정하지 않는다면 베트남 피해자와 유가족, 희생자들에게 지고 있는 목숨의 빚이 여러분의 미래 세대에 영원히 이어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시민단체 ‘베트남전쟁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시민사회 네트워크′는 ″외국인은 진실규명 대상이 아니라는 것은 정확한 논리 없이 외국인을 차별하는 것″이라며 진상 규명 재신청, 행정소송 등 불복 절차를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