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데이

1부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 2023-07-06 06:02   수정 | 2023-07-06 06:02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후쿠시마 오염수가 안전하다는 IAEA 보고서에 대해, 우리 정부는 구체적인 평가 없이 ″IAEA의 결론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일본에서는, 방류 시기가 다음달로 조율 중이며 기시다 총리가 다음주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추진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 앵커 ▶

MBC가 IAEA와 태평양 도서국들 간의 회의영상을 입수한 결과, IAEA는 오염수 방류 결정은 이미 일본 방침으로 정해졌으며, 자신들은 다른 대안은 검토하지 않는다고 말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IAEA는 또 보고서에, 일본이 실시한 삼중수소 실험 결과를 갖다 쓰기만 하면서, 이를 토대로 안전에 문제없다는 결론을 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앵커 ▶

미국 경제의 실질적인 사령탑으로 불리는 재닛 옐런 재무장관이 오늘 3박 4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합니다.

미국의 첨단기술 산업 공급망 재편에 따른 갈등부터 최근 중국의 반간첩법 시행까지 여러 현안에 대한 논의가 오갈 전망입니다.

◀ 앵커 ▶

경기 의왕의 한 아파트 엘리베이터에서 20대 남성이 여성을 무차별 폭행한 후 끌고 가려다 주민 신고로 붙잡혔습니다.

남성은 성폭행까지 시도하다 실패했는데, 경찰은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입니다.

◀ 앵커 ▶

유럽에서 이례적인 여름 폭풍이 네덜란드와 독일을 강타해, 공항과 철도 등이 마비되고, 강풍에 뽑힌 나무가 보행자를 덮치면서 인명 피해도 발생했습니다.

◀ 앵커 ▶

장마전선이 주춤하면서 전국 대부분 지방 낮 기온이 31도 이상 오르는 등 다시 찜통더위가 기승을 부리겠습니다.

폭염특보가 확대되고, 동해안에는 열대야도 나타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