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박소희

[World Now] '나홀로 마스크'도 효과 있을까? 높은 감염 예방법 알아보니‥

입력 | 2022-04-20 11:07   수정 | 2022-04-20 11:07
세계 각국이 마스크 의무화 규정을 해제하거나 해제 검토에 나서고 있습니다.

정말 마스크를 벗어도 되는지 불안한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인데요.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들 사이에서 만약 나홀로 마스크를 쓴다면 감염 예방효과가 얼마나될까요?

<b style=″font-family:none;″><뉴욕타임스 ″나홀로 마스크 높은 예방효과 거거둬″></b>

미국 뉴욕타임스는 마스크의 감염 예방 효과는 모두가 함께 착용할 때 가장 좋지만 아무도 마스크를 쓰지 않은 상황에서 홀로 마스크를 써도 효과가 어느 정도 있다며 `나홀로 마스크`로도 높은 예방효과를 거두는 방법을 안내했습니다.

마스크의 감염 예방 효과는 감염자가 쓴 마스크가 바이러스 등이 든 감염 입자 배출량을 줄여주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함께 있는 사람은 마스크 착용으로 감염 입자 흡입을 막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지 않은 상황에서도 마스크를 쓰면 보호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는 많습니다.

감염 예방 효과는 마스크의 질과 얼마나 잘 착용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 감염자에 노출된 시간과 공간의 환기 여부 등도 감염 위험에 영향을 미칩니다.

<b style=″font-family:none;″><전문가들 ″고품질 마스크 착용해야″></b>

보건 전문가들은 다른 코로나19 변이들보다 전염력이 월등히 강한 스텔스 오미크론(BA.2) 변이를 예방하려면 N95나 KN95, KF94 등 고품질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권고합니다.

지난해 12월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환기가 가장 잘 되는 곳 중 하나인 항공기 내에서도 코로나19 감염자와 같은 줄 또는 한 줄 떨어져 앉은 사람은 감염 위험이 높았지만 마스크를 쓰면 이 위험이 54%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이러스 공중전파 전문가인 린지 마 버지니아공대 교수는 ″비행기에는 우수한 여과 성능의 환기 장치가 있고 이것이 감염 위험을 줄이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며 ″하지만 감염자가 여전히 많기 때문에 공기 중에 바이러스가 있다는 것 또한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b style=″font-family:none;″><실제 환경에서 마스크 감염예방 효과 거둔 사례 많아></b>

2020년 스위스 한 호텔에서 발생한 집단감염에서는 천으로 된 얼굴 가리개를 쓴 종업원과 손님은 다수가 코로나19에 감염된 반면 마스크를 쓴 사람들은 같은 공간에 있었지만 감염되지 않았습니다.

미국 테네시주 지역사회 조사에서도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 지역의 코로나19 입원율이 의무화하지 않은 지역보다 낮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b style=″font-family:none;″><실험 환경에서는 감염 예방 효과 월등해></b>

마스크의 감염 예방 효과가 실험환경에서 입증된 사례는 훨씬 더 많습니다.

예방 효과는 마스크의 종류나 재료, 실험 환경 등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기침 상황 실험에서는 수술 마스크의 보호 효과가 7.5%에 그쳤으나 수술 마스크의 끈을 묶어 얼굴에 밀착되도록 만들면 효과가 65%로 높아졌고 그 위에 천 마스크를 겹쳐 쓰면 효과가 83%까지 높아졌습니다.

실제 코로나바이러스를 이용해 마스크 종류별 보호 효과를 알아본 일본의 한 실험실 연구에서는 면 마스크의 보호 효과는 17∼27%에 그친 반면, 수술용 마스크는 47∼50%, 느슨하게 착용한 N95 마스크는 57∼86%, 밀착 착용한 N95 마스크는 79∼90%의 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버지니아공대 린지 마 교수는 ″실험실 연구 결과들은 N95, KN95, KF94 같은 고품질 의료용 마스크의 효과가 가장 좋다는 것을 일관되게 보여준다″며 거리두기를 할 수 없거나 주변 사람들이 아무도 마스크를 쓰지 않은 경우 가능한 한 고품질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권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