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데이전동혁

'수도권 2.5단계' 촉각…식당·카페 영업제한 완화 검토

입력 | 2020-09-12 07:02   수정 | 2020-09-12 07:06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어제 기준으로도 백 명대를 유지했지만 며칠째 슬금슬금 늘고 있습니다.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내일 자정 끝나는데 정부는 여러 상황을 고려해 과거의 2단계도 아니고 지금의 2.5단계도 아닌 제3의 대책을 두고 고심하고 있습니다.

전동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서울 세브란스 병원에선 9명이 추가로 감염돼 확진자가 모두 23명이 됐습니다.

경기 이천의 한 주간보호센터에서 모두 14명, 충남의 한 요양원에서 9명 등 새로운 감염군도 하루 새 4개 더 늘었습니다.

지난 7일 119명까지 떨어졌던 신규 확진자 수는 다시 슬금슬금 늘어 어느새 1백 명대 후반까지 왔습니다.

그럼에도 방역당국은 ″급격한 유행 확산은 일단 차단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윤태호/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확진자 수가 감소 추세에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다만 일시적인 증가라는 부분들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특성상 피할 수 없는…″

하지만 섣불리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를 완화했다간 추석 연휴를 앞두고 또 다시 사회 전반적으로 방역 의식이 해이해지진 않을 지가 고민입니다.

[정은경/중앙방역대책본부장]
″거리두기를 완화하면 대규모 유행으로 이어져 중환자나 사망이 증가하고, 또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면 국민들의 불편과 경제적인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결국 정부의 선택은 2.5단계를 풀지 않되, 일부 ′중위험 시설′ 방역에는 융통성을 주는 ′제3의 방법′이 될 걸로 보입니다.

아직 구체적 방안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실내 영업이나 식당의 밤 9시 이후 영업을 다시 허용하되, 매장 좌석을 더 띄우는 등의 방법까지도 검토 중인 걸로 알려졌습니다.

방역당국은 주말 동안 불필요한 외출을 삼가달라고 거듭 당부했고, 서울시의 경우 특별히 사찰과 성당을 포함해 모든 종교시설을 현장 점검할 계획입니다.

MBC뉴스 전동혁입니다.

<b style=″font-family:none;″>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b>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