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데이

1부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 2023-05-24 06:01   수정 | 2023-05-24 06:02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video.

◀ 앵커 ▶

우리기술로 만든 우주 발사체 누리호의 3차 발사가 오늘 오후 6시 24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진행됩니다.

지난 두 차례 발사와 달리, 이번엔 처음으로 관측 목적의 실용위성이 탑재되고 성공여부는 발사 1시간 30분 뒤에 발표됩니다.

◀ 앵커 ▶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이 어제 다핵종제거장비 알프스와 오염수 저장탱크를 둘러본 데 이어 오늘은 핵종을 분석하는 화학분석동을 점검합니다.

시찰단의 최종 판단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인 가운데, 일본 농림수산상이 한국에 일본 수산물 수입 제한을 풀어줄 것을 요청하고 싶다고 발언했습니다.

◀ 앵커 ▶

월간조선이 노조탄압에 항의하며 분신한 고 양회동 씨의 유서 일부에 대해 대필 의혹을 제기한 것과 관련해 mbc가 전문가들에게 필적감정을 의뢰했습니다.

월간조선 기사와 달리 복수의 전문가들은 유서들 모두 한 사람의 필체일 가능성이 높다고 결론냈습니다.

◀ 앵커 ▶

G7 정상회의 이후부터 중국에서 포털 네이버의 접속이 차단됐습니다.

한국 가수의 중국 예능 출연도 돌연 취소되면서 한류를 제한하는 이른바 ′한한령′이 다시 시작되는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 앵커 ▶

한국과 미국 정부가 북한의 IT 기관에 대해 동시 제재에 나섰습니다.

북한이 IT 인력을 해외로 보내 가상화폐 해킹 등을 통해 외화를 벌어들이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로 풀이됩니다.